본문 바로가기

캘리그라피

자신감 명언,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지만..

하루하루 열심히 살다가도 마음속에 끓고 있던 열정이 식어 자신감이 떨어질 때가 있답니다. 내 존재가 작아 보이거나 원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쓰디쓴 좌절을 맛봤을 때처럼 말이에요. 하지만 그건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랍니다. 밥 한 끼를 먹는다고 영원히 살 수 없는 것처럼 마음에도, 열정에도, 자신감에도 계속 영양분이 필요하단 신호일 뿐 자책할 필요는 없는 거죠. 이럴 땐 재충전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만 있으면 돼요. 그게 게임이든, 독서든, 여행이든 말이죠. 전 개인적으로 명언이나 강의를 보며 재충전할 때가 있는데, 그중 제가 아직도 마음에 새기고 있는 자신감 명언 몇 개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이 캘리그라피들이 여러분에게 필요한 글귀였으면 좋겠네요.

『 열정명언 캘리그라피 』

무슨 일을 하든, 생각이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어떤 일이든 시작하는 자세부터 달라지거든요. 저도 예전엔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던 터라 무엇을 하든, 누군가에게 의지하려고 했고 자신감 있게 하지 못했어요. '누군가 해주겠지..', '난 못해'라는 생각을 하면서 말이에요. 하지만 살다 보니 의지해서 계속 서 있을 순 없더라고요. 그때부턴 '잘 못 해도 나 스스로 해볼 거야' 라는 마음이 생겼던 거 같아요. 그래서 전 지금도 몸이 꺾이는 거보다 마음이 꺾이는 게 더 무섭답니다. 마음이 이미 못한다고 생각해버리면 몸에 있던 힘마저 없어져 버리니까요. 그러니 혹시나 지금 너무 힘들어서 다시 시작해볼 엄두조차 나지 않는다면 마음부터 추스르셨으면 좋겠어요. 자신에게 아주 작은 휴식이라도 선물하면서 말이에요.

'해볼 거야' 라고 마음을 다진 후에는 자신감을 가지는 게 중요하답니다. 그렇다고 '난 할 수 있다'라고 말로만 외치라는 게 아니에요. 마음속에 새기라는 말은 더더욱 아니죠. 그런다고 해서 생기는 자신감이면 모든 사람이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했을 거예요. 그럼 어떻게 자신감을 만들 수 있을까요? 저도 처음엔 이 방법을 몰라서 많이 헤맸지만 어느 순간 그 방법을 찾았답니다. 자신감을 회복하는 저만의 방법은 무엇이든 못 하는 것을 인정하는 거랍니다. 지금은 내가 그걸 잘 못 하지만 앞으로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면서 꾸준히 발전시키는 거죠. 그렇게 하다 보면 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것들이 하나씩 생겨나기 시작할 거예요. 혹시나 지금 어떤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싶다면 지금부터 시작하세요. 그게 무엇이든 못하는 걸 인정하고 아주 작은 일 하나씩 밟아가면 된답니다.

자신감을 가지는 두 번째 방법은 남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 거예요. 사실 우리는 자신의 상태를 판단하기 위해 남을 보고 저울질하며 살아가고 있답니다. 그걸 자신이 안 한다고 해도 주변에서 그렇게 하기 때문에 계속 신경 쓰이는 것이 사실이죠. 누구는 뭐가 잘났고 누구는 뭐가 못났고 하면서 말이에요. 아마 이렇게 살아가는 게 정답이라면 모든 사람 중 웃을 수 있는 건 현재 1위를 하는 한 사람일 거예요. 근데 아마 1위를 하는 사람도 내려가게 될까 봐 겁이 나서 못 웃지 않을까요? 결국, 모두가 불행해진답니다. 하지만 생각을 달리하면 그럴 필요가 없어요. 왜냐면 그 사람보다 내가 못하다고 해서 자신감을 잃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아주 조금씩만 더 잘 해 나가기만해도 언젠가 나보다 잘했던 사람의 자리로 올라갈 수 있는데 그렇게 생각할 필요가 있을까요? 아마 이건 자신감의 문제가 아니라 끝까지 해나갈 끈기와 인내심이 있느냐의 문제인 거 같네요. 그러니 남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고 지금의 나보다 잘하려고 노력해보세요. 그러면 자신감이 생긴답니다. 

저는 자신감 있게 미래에 대해 확신할 순 없지만, 그 미래를 누가 결정하는지는 정말 잘 알고 있답니다. 자신감을 가지라고 말은 안 하겠습니다. 그 자신감을 쌓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고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잘 알고 있거든요. 힘내라고도 말하고 싶지 않네요. 힘이 나지 않을 정도로 이미 너무 힘을 냈잖아요. 대신 자신에게 집중하라는 말을 하고 싶어요. 남과 비교하지 말고 현재의 나의 삶을 즐기고 현재의 나보다 잘하려고 노력해 나가다 보면 분명 자신감이 어느 순간 다가와 내 미래를 흥미롭고 재밌게 바꿔줄 거에요.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캘리그라피] - 기회 명언, 행복을 찾아서 명대사에서 찾다..


[캘리그라피] - 힘내는 글귀, 사회적 알람을 꺼라_김미경 명언


[캘리그라피] - 짧고 좋은 명언,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